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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녕하세요 윤도현입니다. 이번 글에서는 팀 협업 방식인 스크럼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.

1. 스크럼(Scrum)이란?
스크럼(Scrum)은 팀이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고, 가치 있는 제품을 생산적으로 그리고 창의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돕는 애자일(Agile) 프레임워크입니다. 주로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지만, 복잡성과 변화가 많은 다양한 프로젝트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.
애자일이 큰 틀이라면, 스크럼은 이를 구체화한 하나의 실천법이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.
2. 스크럼의 기본 구성 요소
2.1 스크럼 팀 (Scrum Team)
- Product Owner (PO, 제품 책임자)
제품의 방향성을 책임지는 역할로, 고객의 요구 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개발팀이 이해할 수 있도록 전달합니다. - Scrum Master (스크럼 마스터)
스크럼 팀이 스크럼 원칙을 잘 준수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입니다. 팀의 장애물을 제거하고,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데 집중합니다. - Development Team (개발팀)
실제로 제품을 개발하는 팀입니다. 개발자는 물론 디자이너, 테스터 등 제품을 완성하는 데 필요한 모든 역할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.
2.2 스크럼 이벤트 (Scrum Ceremonies)
- 스프린트 (Sprint)
보통 2~4주 동안 진행되는 개발 주기로, 일정 기간 동안 목표를 달성하는 데 집중합니다. - 스프린트 플래닝 (Sprint Planning)
스프린트 시작 시 진행하는 계획 회의입니다. 이번 스프린트에서 무엇을 개발할지 팀이 함께 결정합니다. - 데일리 스크럼 (Daily Scrum)
매일 짧게 진행하는 팀 미팅으로, 전날 한 일, 오늘 할 일, 진행 중인 장애물을 공유합니다. - 스프린트 리뷰 (Sprint Review)
스프린트가 끝난 후 진행하는 리뷰 회의입니다. 팀은 완성된 결과물을 공유하고, 이해관계자의 피드백을 수집합니다. - 스프린트 회고 (Sprint Retrospective)
스프린트 종료 후 팀 내부적으로 진행하는 회의로, 더 나은 협업 방식과 프로세스 개선점을 논의합니다.
2.3 산출물 (Artifacts)
- Product Backlog (제품 백로그)
제품에 필요한 모든 기능, 요구 사항, 개선점 등을 정리한 목록입니다. PO가 관리합니다. - Sprint Backlog (스프린트 백로그)
스프린트 기간 동안 수행할 작업들의 목록입니다. 팀이 Sprint Planning을 통해 정의합니다. - Increment (인크리먼트)
스프린트 종료 시점에 완성된, 검토 가능한 제품의 결과물입니다.
3. 스크럼의 원칙
스크럼은 세 가지 핵심 원칙에 기반합니다.
- 투명성 (Transparency)
팀 내 모든 정보가 공유되어 누구나 현재 상황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. - 검토 (Inspection)
작업이 진행되는 동안 자주 점검하여 문제가 있으면 조기에 발견합니다. - 적응 (Adaptation)
예상과 다른 결과가 나오거나 변화가 생기면 빠르게 계획을 수정합니다.
4. 스크럼을 사용하는 이유
- 팀 내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합니다.
- 고객 피드백을 빠르게 반영하여 제품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.
- 변화하는 요구 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.
- 개발 주기를 짧게 설정하여 빠르게 가시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냅니다.
한마디로 요약해보면, 스크럼은 "일정 주기마다 결과물을 검토하고, 지속적으로 개선하면서 제품을 개발하는 팀 기반의 협업 방식"입니다.
Reference
[1] Comparing Agile Project Management Methodologies: Scrum vs Kanban
[2] 스크럼(애자일 개발 프로세스)
[3] 스크럼의 정의와 장점 [2025]